본문 바로가기

뼈가되는 이야기

혁신은 그렇게 시작한다.

 

 

혁신은 그렇게 시작한다.

  

혁신에 관한 8가지 원칙

 

 

1. 의미있는 사명감을 갖는다.

 

  당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일이라면 직업보다 더 큰 의미를 갖고 있다. 구글의 사명은 '전세계의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누구나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글은 모든 직원들에게 이런 사명감을 느끼게 하고, 이를 자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표적인 사례로 일본 대지진이 발생하자 2시간 만에 사람찾기 툴을 만든 헌신적인 구글러가 있다고 한다.

 

 

 

 

2.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라

 

  계획이 아무리 원대하다고 해도 결국은 소매를 걷어붙이고 어딘가에서부터 시작을 해야한다. 수백만권의 도서 컨텐츠를 온라인으로 검색할 수 있는 구글 도서는 창립자인 래리 페이지가 오랜 시간동안 생각했던 아이디어였다. 사람들이 이걸 시도하는 것 조차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실행에 옮겼다. 스캐너를 구입하고 사무실에 설치, 책을 스캐닝하면서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정확히 측정하고 이런 시도를 반복한 끝에 전 세계 도서를 온라인화 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현재 구글의 도서 검색 색인은 1000만권이 넘는다고 한다.

 

 

 

 

3. 한번의 완성이 아닌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라.

 

인터넷 분야에서 일할 때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일까? 같은 일을 계속 반복한다는 점. 1999년 출시된 애드워즈는 성공적이지 못했지만 그 시절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는 구글이 계속해서 노력해왔고 현재의 형태로 완성했다는 점때문이다. 구글은 여전히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들어 지난 1년동안 12개가 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플랫폼을 출시했다고 한다. 제품 중에는 매일 업데이트 되는 것도 있다고 한다.

 

 

 

 

 

4. 어디에서든 아이디어를 찾아라.

 

구글 광고 부문을 이끌었던 이 글의 필자는 누구에게나 아이디어를 들으려고 했다. 파트너는 물론 광고주, 팀원 등 주변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이야기를 듣고자 했다. 구글러들이 복도에서 나누는 대화에도 참여하려고 했다.

몇년 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 뷰에 있는 구글 본사에 아이디어 보드를 설치. 어느 한 엔지니어가 광고 시스템에서 생긴 난해한 문제들을 여기에 상세히 적었고 그날 저녁 특별한 계획이 없던 몇 명의 구글러들이 보드의 내용을 보고 몇 시간 만에 알고리즘을 다시 짰고 결국 화요일에 해결되었다고 한다.

구글의 멋진 아이디어들 중 일부는 이런 방식을 통해 나온다고 한다. 몇 명의 구글러들이 오후에 휴식을 취하면서 관심 있는 사안을 서로 얘기하는 도중에 해결책이 나오는 것 처럼 말이다.

그래서일까 구글회사에 군것질거리가 떨어지지 않도록 항상 노력한다.

 

 

 

 

 

5. 모든 것을 공유하라.

 

구글 직원들은 회사 일이 어떻게 돌아가고 어떤 결정이 내려지는지에 대해 모두가 알고있다. 전 직원에게 이사회 회의록을 공유하기 때문.

모든 것을 공유하면 대화를 촉진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재해석 하 수 있다. 종종 뜻밖의 결과나 획기적인 결과물로 이어진다. 이것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개인 사무실이 아닌 개방된 공간에서 소규모 팀을 짜서 일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구글 톡의 언어 번역에 대한 아이디어는 우연히 바로 옆에서 구글 톡팀과 구글 번역팀이 서로 대화를 나눌때 나왔다고 한다.)

 

 

6. 상상력으로 점화하고 데이터는 연료로 쓰라.

 

변화무쌍한 시장에서는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거나 상상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그래서 구글은 불가능한 것을 현실로 만들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을 고용한다고 한다. 구글은 20% 프로젝트'를 통해서 꿈같은 일을 실현시키고 있다. 엔지니어는 1주일에 하루를 자신이 원하는 일에 얼마든지 투자할 수 있다. 최근 6개월 동안 다양한 신제품들이 대부분 이러한 20%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했다고 한다.

 

 

 

7.플랫폼이 되라.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것은 개방성이 장점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구글 어스는 구글의 기본 지도 위에 개발자들이 '레이어'를 만들게 하고 전 세계에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한 개발자는 해수면이 100m 상승할때 무슨일이 일어나는지를 표현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센서 데이터의 애니메이션 레이어를 만들었다. 오픈 기술의 다른 유명한 예는 우리의 모바일 플랫폼인 안드로이드이다. 현재 안드로이드 OS를 이용하는 기기는 329가지가 넘는다.

 

 

8.실패하기를 실패하지마라

 

구글의 인재들은 전 세계에서 왔다. 이들은 저마다 다양한 경험과 배경을 갖고 있다.  회사가 가진 강력한 공통 원칙이 모든 직원들이 하나가 돼 일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한다. 우리는 '안 된다'는 사고방식을 버리고 '할 수 있다'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피할 수 없는 실패를 받아들이고 올바른 선택을 할 때까지 반복해야 한다.

 

 

 

 

 

 

 

 

 

수전 워지키 구글 광고 부문 수석 부사장의 글을 DBR을 통해 읽고 작성한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