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홍수 속에 사는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간결함이다.
그러나 간결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내공이 필요하다. 쉽게 읽히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그 이슈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해야 한다.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은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뭔가 지루한 보고를 하면 바로 반응이 나온다. 게임이 끝난 것이다. 산만해지기 전에 핵심을 밝혀 시선을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보고의 윤곽을 잡는
‘브리프맵’
을 활용할 수 있다. Background(서론), Reason(근거 혹은 타당성), Information(핵심 정보), Ending(결론), Follow-up(추가 내용 혹은 질문)이 브리프맵의 핵심 얼개다.
주의력 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는 현대인의 상징이다.
애 어른 할 것 없이 모두 스마트폰에 얼굴을 파묻고 24시간을 보내고 있다. 회의를 할 때도, 식사를 할 때도, 대화를 할 때도 스마트폰에서 손을 떼지 못한다. 지금 같은 정보의 홍수 시대에 정보란 어떤 의미를 가질까? 그렇게 많은 정보가 필요하기는 한 것일까? 우리에게 쏟아져 들어오는 정보를 보면 마치 소방 호스로 물을 마시는 것과 같다. 전문직들은 하루 평균 304통의 e메일을 받는다. e메일을 처리하는 데 일주일에 28시간을 쓴다.
하루 평균 150번 스마트폰을 확인한다. CEO는 하루 시간의 85%를 회의 혹은 공식행사에 사용한다. 어디서나 외부와 연결돼 있다. 이렇게 분주하고 정보가 쏟아지는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일까? 바로 간결함이다. 이 책은 그런 간결함에 대한 책이다.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내가 무슨 말을 했느냐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상대가 무슨 말을 들었느냐가 중요하다. 만약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았다면 그건 듣는 사람의 책임이 아니다. 말한 사람의 책임이다. 그렇게 많은 정보 사이를 비집고 나의 메시지를 상대에게 전하는 최선의 방법은 바로 간결함이다.
간결함이란 무엇일까? 짧게 말하지만 핵심을 정확하게 상대에게 전하는 기술이다. 반대는 길게 말하면서 핵심이 빠진 것이다. 끝난 후 상대로 하여금 “그래서 결론이 뭐야? 하라는 거야, 말라는 거야”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간결함은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상대가 어떻게 느끼느냐의 문제다.
간결함이란 무조건 짧아야 하는 것이 아니다.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는 것이다.
주어진 시간에 필요한 메시지를 충분히 잘 전달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간결함은 필요한 말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타이밍의 문제이기도 하다. 필요한 말을 제때 할 수 있어야 한다.
높은 사람,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점은 시간 부족에 시달린다는 점이다. 그들을 기다리는 보고가 너무 많다. 뭔가 지루한 보고를 하면 바로 반응이 나타난다. 프레젠테이션 도중 스마트폰을 확인하거나 전화를 받으러 자리를 비운다. 따분한 표정으로 노려본다. 게임이 끝난 것이다.
산만해지기 전에 핵심을 밝혀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은 얼마나 간결한가? 상대를 지루하게 하는 재능이 있는 건 아닌가? 간결함에 대한 검사를 보자. 한 시간 분량의 정보를 2분 남짓한 길이로 요약할 수 있는가? 5줄 안에 핵심을 담아낸 e메일을 쓰고 있는가? 10장 이내의 그림은 많고 글이 적은 슬라이드로 당신 생각을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는가? 복잡한 아이디어를 간단한 이야기 혹은 비유,은유로 전할 수 있는가? 중요한 소식을 기자처럼 전문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 어려운 전문용어 대신 쉽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하는가? 상대의 집중력이 떨어진 사실을 바로 알아차리는가?
말을 줄이려면 준비가 필요하다.
개요가 필요하다.
개요란 내가 하고 싶은 말의 요점이다. "한마디로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겁니까"라는 질문에 한마디로 표현하는 것이 개요다. 이를 할 수 없다면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다. 제대로 말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모든 아이디어와 정보를 짜임새 있게 구성해야 한다. 요점이 무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도와주는 것이 브리프맵이다. 마인드맵이 자기 생각을 스스로 평하가호, 발전시킬 수 있는 시각적 기초를 닭아주듯이 브리프맵으 보고의 윤곽을 잡아준다.
브리프맵의 BRIEF의 첫 글자를 따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면 된다.
첫째, B는 background(서론)
둘째, R은 Reason(근거 혹은 타당성)
셋째, I는 Information(핵심 정보)
넷째, E는 Ending(결론)
마지막, F는 Follow-up(추가 내용 혹은 질문)
간결하기 위해서는 이야기하듯이 해야한다.
세상을 바꾼 스마트폰을 발표하면서 스티브잡스는 이렇게 말했다.
"때론 혁명적인 제품 하나가 모든 것을 바꿉니다. 오늘, 애플은 핸드폰을 다시 발명했습니다"
그는 결론부터 얘기했다. 이어 매킨토시부터 아이팟, 아이튠즈 등의 제품을 만들어왔다는 얘기를 하고 이어서 경쟁사를 조롱한다. "가장 발전한 해느폰을 스마트폰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을 쓸 수 있다고 하죠. 그런데 그게 갓난아이 수준입니다. 스마트하지도 않고 사용하기도 어렵습니다."이어 "우리는 지금껏 어떤 모바일기기보다 스마트하고 사용하기도 훨씬 쉬운 차원이 다른 제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는 설명하지 않고 얘기를 했다. 자신의 이야기에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였다.
이게 바로 이야기의 힘이다. 내러티브의 힘.
간결함은 글쓰기에도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경제적인 언어를 구사해야 한다. 단어를 아껴쓰고 필요한 정보만을 줘야 한다. 반드시 읽는 글은 제목이나 헤드라인이 눈에 띄는 글이다. 내용이 적절하고 간결하며 핵심이 뚜렷해야 한다. 경제적이고 강력하다. e메일도 그렇다. 어떤 임원은 모든 e메일을 스마트폰으로 쓴다. 원칙 중 하나는 화면 안에 정확히 맞아 떨어지게 쓰는 것이다. 더 길게 쓰면 읽지 않는다.
간결해야 한다....
설교란 말에는 부정적 이미지가 있다.
설교에 열광하는가?
아니면 설교가 길어질까 봐 두려워 하는가?
주례사가 더 이어지길 기도한 적 있는가? 난 아니다
말도, 글도 간결해야 한다.
그게 당신도 구원하고 당신 조직도 구원할 것이다. 간결함은 현대인의 필수미덕이다.
끝.
이 글은 DBR의 한근태(한스컨설팅 대표)씨의 글을 읽고 제가 요점을 정리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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